생후 2개월 5주차

조회 3956 | 2013-01-30 11:54
http://www.momtoday.co.kr/board/11289
이 시기의 아기는요
키는 남아는 53~58.5cm, 여아는 52.5~58.3cm 정도이며 몸무게는 남아는 4.35~5.75kg, 여아는 4.04~5.3kg 정도입니다. 피부는 붉은 기가 걷히고 몸 전체에 살이 붙어 통통하고 귀엽습니다.
목에 힘이 생겨 엎어놓으면 목을 조금씩 들어올리거나 고개를 돌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완전하게 목을 가누지 못합니다. 또 오므리고만 있던 팔다리를 쭉쭉 뻗기도 하고 움직임도 왕성해집니다. 개구리처럼 구부리고 있어 마치 안짱다리 같아 보였던 다리가 곧게 펴지기 시작합니다. 손바닥에 손가락을 대면 꼭 잡고 놓지 않는 원시반사가 차츰 사라집니다. 장난감을 잠시 동안 쥐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안짱다리처럼 휘어졌던 M자형 다리가 점차 곧아집니다.
잔병 없는 아이
아기는 생후 1년 정도까지는 소아과를 들려야 할 일이 많습니다. 집 근처의 단골 소아과를 정해 놓고 아기의 건강과 발달상황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발육이 순조로운지, 선천적인 병은 없는지 첫 정기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과 의사는 아기의 신체기형, 영양상태, 수유, 수면, 대소변의 상태, 키 몸무게 등의 발달상황을 체크하고 엄마에게 아기에 대해 걱정거리가 없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이 때 미리 질문사항을 메모해 가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기의 체중은 한번만 재어 보아서는 발육상태를 잘 알 수 없으므로 일주일이나 열흘마다 꾸준히 측정하여 증가하는 폭을 소아과 의사에게 보여주고 진단을 받도록 하고 만약 체중 증가가 원활하지 않다면 모유 부족은 아닌지 혹시 아기에게 이상은 없는지 등을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엄마 이렇게 돌봐주세요
이 시기가 되면 아기는 먹는 양이 증가합니다. 대개 3시간 간격으로 하루 6회, 4시간 간격으로 하루 5회 정도 수유하게 됩니다. 밤에는 6시간 정도로 간격을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마다 차이가 있어 생후 2~3개월까지 한밤에도 여러 번 수유를 원할 수 있습니다. 우는 아기를 달래는 수단으로 무조건 젖을 물리는 것은 습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지만 아기가 배가 고파 잠에서 깨어났다면 수유를 하도록 합니다. 수유시간은 15분 정도가 적당하고 길어도 20분내에 끝내야 합니다.
엄마 이렇게 돌봐주세요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아기는 조심스럽게 세상과의 접촉을 시작합니다. 이때의 아기들은 감각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배우는 단계를 거치게 되므로 일상 생활 속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페셜 어드바이스
냄새나 맛에 민감한 아기에겐 엄마의 젖이 최고의 식사입니다. 아기에게 수유할 때는 텔레비전같은 것에 정신을 팔지 말고, 아기의 얼굴을 상냥하게 들여다보면서 먹이도록 합니다.
 

이전.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