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도시에서 온라인광고대행사를 가지고있는 명씨는 사업가로서 자영업자사장님들을 대상으로 광고운영을도와주다 업체가 모두끊겨 얼마전부터는 기업들을 중점적으로 영업 전략을 선회했습니다. 그결과 영세상인 보다 규모있는회사들의 계약금 단위가 많기 때문에 매출면에서도 거의 차이가없고 회사운영부분과 광고를 진행하면서도 효율성이 강화되어 훨씬더나은 해결방향을 갖게 되었다고합니다
녹번동에서 교회를 운영중인 성씨는 대면예배만이 예수그리스도 증거를 위하는것이아니며 성도들이 온라인을이용한 비접촉 예배를 하고 있다며, 교회가 본질로 가야하는 때라고밝혔습니다. 하나님나라는 정갈하게 만들어진 건축물에서만 만들어지는게 아니다라며 관련된성경책의 구절도 있다는것을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무당들은 어떨지요? 점집들은 역시나 찾아와서 상담하는일이 줄은대신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여 고객상담진행을 하는 형식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합니다.
주로 서비스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삶을 들어보았는데요. 지금까지 완벽하게 극복하지못한 사업자분들도 있으나, 해결책을발견하여 보다발전된 방향으로성장하고계신 사업주님들도 계십니다. 요즘처럼힘든시기에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는 말이 잔인스럽게 들리실수도있습니다만 IMF위기도 극복했던 대한민국이잖아요?
다양한 방식으로 힘을모아 결국 극복하였고, 또 역사를 보더라도 극복한 국난이 IMF같은위기만 있었던게 아닌만큼, 각각의 삶속에서 서로힙합치고 양보하며 힘을합쳐 어려움을 극복할수 있으리라 의심하지않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선두가 되도록하여 세계적으로 수많은 이들이 또한번 봄을 누릴 수 있도록 염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