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마음을 읽는 그림 심리 대화 - 4

조회 2859 | 2012-08-22 15:01
http://www.momtoday.co.kr/board/9416

가족
아이가 속한 가족의 독특한 분위기와 관계는 물론 아이가 느끼는 가족의 위계질서와 구성원에 대한 감정 등이 나타난다. 부모도 함께 그려 부모의 입장에서 본 가족의 모습과 아이의 입장에서 본 가족의 모습을 비교해보면 더욱 좋다.

 

 

 

comment
아이가 그림을 그릴 때는 먼저 가족을 그리는 순서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그린 인물이 누구인지, 각자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가족의 연령에 대한 표현은 적절한지 등을 관찰해야 한다. 온 가족이 소파에 모여 앉아 TV를 보고 있는 그림을 그렸다는 것은 대화 단절을 의미한다. 그러나 서로 손을 잡고 있고 표정도 밝게 묘사하여 긍정적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가족이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아이가 가족을 편안하고 친근하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손을 잡고 있거나 대화하는 모습 : 친밀감을 상징
2. 서로 다른 행동을 하거나 다른 방향을 바라보는 모습 : 단절감을 나타냄
3. 먼저 그린 사람 :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
4. 그림 속 자신과 가까이 그린 경우 : 자신이 친밀감을 느끼는 사람
5. 가족 구성원 중에서 생략 : 상대방에 대한 거부감을 암시
6. 그림의 짙은 음영이나 막 칠한 듯 휘갈긴 흔적 : 감추고 싶거나 불안 요인으로부터 방어하고 싶어 하는 마음의 표현

 

<그림 심리 테스트, 이런 점에 주의 하자! >
1. 그림을 그릴 때 모든 선택은 아이에게 직접 맡긴다. 지나친 간섭은 아이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엄마를 의식하게 만들기 때문. 아이가 자신 있게 생각한 바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2. 형제나 자매가 함께 그림을 그린다면 서로 떨어져 앉힌다. 서로의 그림을 보고 따라 그리기 쉬우니 주의한다.
3. 그림 속에 숨어 있는 마음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채색보다 연필화로 그리는 것이 그림을 분석하기 좋다. 아이가 채색을 원할 경우에만 가급적 색연필을 이용해 가볍게 색칠하도록 도와준다.
4. 연필로 그림을 그릴 때는 지우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연필이나 펜, 크레용을 얼마나 꾹꾹 눌러 그렸는가도 아이의 감정을 읽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5. 만약 지우개를 사용한다면 심리적인 갈등 때문이다. 어떤 부분을 지우는지, 어떤 부분을 어떻게 고치는지 주의해서 살펴본다면 아이가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갈등을 겪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전.다음글